공지사항
중국훈련 여파로 인한 물류시장 상황 영향
고객여러분 안녕하세요
중국 훈련에 대한 여파로, 항공 직항 일시 결항에 대해 공유드립니다.
*** 中 보복훈련에 대만행 직항편 못 뜬다
* 항공업계, 대만 직항 일시 결항
- 8월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의 군사훈련 첫날인 이날 대만 직항편 운항일정을 3시간 앞당겼음
- 아시아나항공은 매일 오전 10시에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하는 대만 직항편이 이날은 오전 7시에 출발
- 대한항공 역시 이날 대만으로 향하는 화물전용기를 평소보다 3시간 일찍 띄웠음
- 중국의 군사훈련 시간이 한국시간으로 4일 오후 1시부터 7일 오후 1시까지로 예고된 만큼 이 시간대를 피하기 위한 조치였음
-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중국이 대만 비행정보구역 내 6곳에 대해 모든 항공기 비행을 금지하는 구역 '노탐(NOTAM)'을 설정했다며 항공사들에 주의를 당부
- 대한항공은 매주 화·수·금·토·일 주 5회, 아시아나항공은 화·수·목·금·토·일 주 6회 인천~대만 직항노선을 운영하고 있음
- 하지만 이번 훈련으로 인해 운항일정 변경은 물론 비행기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까지 이르렀음
- 대한항공은 5~6일 대만 직항편을 결항하고 7일은 1시간 지연 운항하기로 했음
- 아시아나항공도 안전을 고려해 5일 대만 직항편을 취소하기로 했음
- 이로써 대만 여행을 가려던 승객들은 일정을 바꿔야 할 상황
- 이와 더불어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등 대형 항공사 2곳을 비롯해 저비용항공사(LCC)까지 국적항공사들은 일부 동남아 노선의 항로를 변경하기로 했음
- 가장 거리가 짧고 항로 이용비용이 저렴한 대만 항로 대신 중국 내륙을 통과하거나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돌아가는 항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
- 대한항공 관계자는 "이 경우 비행시간이 평균 30분 정도 더 소요된다"고 전했음
- 항공업계 관계자는 "3일 정도만 버티면 괜찮을 것 같지만 만약 대만도 맞대응 차원에서 군사훈련을 한다거나 하면 상황이 더 안 좋게 흐를 수 있어 우려된다"며
"우회항로에도 여객기가 많이 몰리면 해당 항로를 관리하는 당국에서 몇 시간 뒤에 출발하라고 하는 등 지연이 심해질 수 있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"고 언급
* 해운업계 "봉쇄 길어지면 운임 상승 우려"
- 대만해협을 이용하는 해운사들도 긴장하고 있음
- 해운업계는 중국의 봉쇄조치 장기화로 해상 운임이 상승해 물류차질이 일어날 것을 우려
- 해양수산부는 전날 한국해운협회와 해운사 등에 '중국 해상 군사훈련 관련 통항안전 당부사항' 공문을 보내
"대만 인근 해역을 운항할 때 항행안전정보를 숙지해달라"고 당부
- 다만 훈련기간이 짧고 우리나라와 대만 간 직접 물동량은 많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직접피해 가능성은 일단 낮은 것으로 분석됨
- 지난해 부산항~대만 수출입 컨테이너량(환적 포함)은 37만TEU로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처리량 2270만TEU의 1.6% 수준에 불과
-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 관계자는 "중국의 군사훈련 기간에 11척의 컨테이너선이 대만해협을 지날 예정"이라며 "아직 항로를 크게 조정할 계획은 없다"고 언급
- 다만 해운업계는 이번 훈련보다 앞으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음
- 중국의 대만 봉쇄가 길어지면 공급망에 차질이 생겨 진정세를 보이던 해상운임이 다시 오를 가능성도 있기 때문
- 해운사 관계자는 "물동량이 늘어나는 성수기에 진입했는데 중국이 실제 봉쇄조치를 꺼내들면 물류차질이 불가피하다"고 언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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